본문 바로가기
C

문자 입출력 함수[C언어개발]

by cellin 2023. 11. 11.

단일 문자 입력 함수

C언어에서 하나의 문자를 입력할 때에는 getchar() 함수나 fgetc() 함수 사용

 

 

 

 

 

 

 

 

 

 

getchar() 함수

 

getchar() 함수는 표준 입력 스트림(stdin)인 키보드로부터 하나의 문자를 입력받는 함수

 

 

원형

#include <stdio.h>
int getchar(void);  
 

 

 

fgetc() 함수

 

fgetc() 함수는 getchar() 함수와 마찬가지로 하나의 문자를 입력받는 함수

getchar() 함수와는 달리 문자를 입력받을 스트림을 인수로 전달하여 직접 지정가능하며, fgetc() 함수는 키보드뿐만 아니라 파일을 통해서도 문자 입력받기 가능

 

 

원형

#include <stdio.h>
int fgetc(FILE *stream);
 

 

 

 

 

 

 

 

 

단일 문자 출력 함수

하나의 문자를 출력할 때에는 putchar() 함수나 fputc() 함수

 

putchar() 함수

putchar() 함수는 표준 출력 스트림(stdout)인 모니터에 하나의 문자를 출력하는 함수

 

 

원형

#include <stdio.h>
int putchar(int c);
 

 

 

fputc() 함수

fputc() 함수는 putchar() 함수와 마찬가지로 모니터에 하나의 문자를 출력

하지만 putchar() 함수와는 달리 문자를 출력할 스트림을 인수로 전달하여 직접 지정 가능하며, fputc() 함수는 모니터뿐만 아니라 파일을 통해서도 문자를 출력(저장)가능함

 

 

 

원형

 

#include <stdio.h>
int fputc(int c, FILE *stream);
 

 

 

 

 

 

 

 

 

 

 

 

 

 

 

사진: Unsplash99.films

728x90
반응형